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AIST-화성사이언스HUB 유치 조성 MOU​
조회수 : 7444 등록일 : 2021-11-15 작성자 : 홍보실

(왼쪽부터)이원욱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을 의원, 서철모 화성시장, 이광형 KAIST 총장, 정후식 롯데백화점 동탄점장

< (왼쪽부터)이원욱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을 의원, 서철모 화성시장, 이광형 KAIST 총장, 정후식 롯데백화점 동탄점장 >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오늘(11오전 우리 대학지역국회의원롯데백화점 동탄점과 반도체산업 발전을 위한 KAIST-화성 사이언스 HUB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화성시와 협의로 10년간 무상 제공하기로 한 공공기여 공간의 활용방안과 관련하여 지역 국회의원이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의 제안으로 화성시와 KAIST가 협력하여 반도체 산업발전과 과학기술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내년 3월 OPEN 목표로 추진할 예정으로 허브 내에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를 유치하여 반도체 신규인력양성을 통해 인근 반도체 클러스터에 우수 인재 지원 및 기존 반도체 인력의 재교육을 담당할 계획이다.

또한공유오피스 조성하여 관내 청년 창업 지원 및 기업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며일부 공간에 KAIST 연구성과 전시관 개관 및 KAIST 스타교수진의 대중강연을 일반 시민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예정이다화성시는 이번 협력을 통해 KAIST-화성 사이언스 HUB는 반도체 인력양성과 창업 육성은 물론과학 대중화를 주도할 ‘K-과학 허브의 역할을 본격 수행할 전망이다.

11일 오전 롯데백화점 동탄점에서 개최된 KAIST-화성 사이언스 HUB」 업무 협약식에는 서철모 화성시장, KAIST 이광형 총장이원욱 지역 국회의원롯데백화점 동탄점 정후식 점장과기정통부 고서곤 연구개발정책실장 등 총 10여명이 참석했다.


업무협약(MOU)에서 발언 중인 KAIST 이광형 총장

< 업무협약(MOU)에서 발언 중인 KAIST 이광형 총장 >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1,500여개 반도체 기업이 소재하는 K-반도체 전략의 중심도시이다하버드, MIT와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은 카이스트 과학 역량을 통해 화성시 반도체산업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학기술 인재양성 대장정을 카이스트와 함께 시작하게 되어 기대가 크며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광형 총장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각 기관의 뜻을 한데 모은 점이 매우 의미가 있다라며, “화성시와 KAIST, 롯데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동반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성과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욱 국회의원은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은 과학기술 인재에서 나온다반도체인력양성을 위해 제안한 내용이 화성시와 카이스트의 노력으로 결실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국회 차원에서의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이번 업무협약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31년 12월 31일까지이며내년 3월 KAIST-화성 사이언스 HUB」 OPEN 이후반도체 인력 양성대중 강연 및 과학전시 등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키워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