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에 입학하지 않아도 KAIST의 고품격 강의를 어디서나 무료로 듣게 됐다.
우리대학은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인 KOOC(KAIST Open Online Course)을 오픈하고 5월 2일부터 6주간 온라인 강의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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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주제별로 15분 내외의 강의모듈을 제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질의응답 ‧ 토론 ‧ 과제 등을 통해 교수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강좌는 경영분야(1강좌), 공학분야 (3강좌), 논문 작성법 등 총 5개 강좌가 열린다.
경영분야 강좌로는 김세헌 산업 및 시스템공학 교수의 ‘OR/경영과학 개론’강의가 열리는데, 경영이나 공학 분야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게 목표다.
공학분야 강좌로는 △ 김종득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의 ‘화학공학 개론’ △ 문일철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의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개론’ △ 석현정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 박용근 물리학과 교수 ‧ 최철희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가 공동으로 강의하는 ‘빛, 생명, 그리고 색채’강좌 등이 열린다.
이밖에 KAIST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던 박용근 물리학과 교수의 ‘학술논문 작성법’강의도 제공된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누리집(http://kooc.kaist.ac.kr)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좌를 선택해 오는 4월 28일까지 수강신청 하면 된다. 누리집에는 강의관련 커리큘럼과 간단한 교수 소개 자료도 제공된다.
이번 강좌를 총괄하는 권길헌 KAIST 교육원장은 “KOOC은 KAIST의 수준 높은 강의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열린 지식기부 채널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KOOC' 플랫폼은 네이버가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인‘커넥트재단’의 협력과 기술지원으로 개발됐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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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학 NOVIC+ 연구센터(센터장 박용화)가 '모드해석 공개강좌 40주년 기념식'을 지난달 23일 오후 대전 본원 기계공학동에서 개최했다. 1983년 시작된 모드해석 공개강좌는 우리 대학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고 있는 산학협동 공개강좌다. IMF 금융위기, 코로나 등의 다양한 국가적 위기를 이겨내며 40년에 걸쳐 1,97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특히, IMF로 국내 산업이 큰 침체에 빠졌던 시기에도 산학연 종사자들에게 무상으로 교육을 제공해 자동차, 선박, 가전, 기계시스템 등 우리나라 산업을 대표하는 제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일에 기여했다. 모드해석 강좌는 오랜 연구 경험에 바탕을 둔 우리 대학 내부 강사진과 산업 현장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는 외부 전문가의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의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이 모드해석법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때 학문적 바탕이 되는 이론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이와 더불어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해
2024-08-05우리 대학이 전국의 초중생 질문왕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질문의 장을 펼치는 '2024 KAIST 질문다락방 캠프'를 개최한다. 오는 20일부터 1박 2일간 문지캠퍼스 슈펙스홀에서 열리는 캠프에는 우리 대학이 운영 중인 '질문다락방' 플랫폼의 우수 참가자 50명이 초청됐다. '질문다락방'은 우리 대학이 신문화전략 'QAIST'의 일환으로 2021년 개설한 온라인 질문 플랫폼이다. 과학영재교육연구원(원장 정현철)이 제시한 주제에 관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만들어 공유하면, 우리 대학 교수진이 우수 질문을 선정해 함께 논의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이번 캠프에서는 '질문다락방'에서 우수한 활동을 벌인 참가자들이 다양한 연구 질문을 만들고, 질문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첫날에는 최근 한국인 최초로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단장에 선임된 차미영 전산학부 교수가 '인공지능(AI)으로 해결하는 사회문제'를 주제로 특강을 한다. 직접 진행한 연구
2024-01-19우리 대학은 '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할 차세대 게임 체인저, 양자정보기술(Quantum Technology: The Next Game Changer?)'이라는 주제로 오는 20일(수) 오전 8시 30분부터 제6회 글로벌전략연구소(Global Strategy Institute, 이하 GSI)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양자 정보 기술은 '미래 산업의 핵', '꿈의 컴퓨터', '차세대 방패' 등으로 불리며 글로벌 화두로 부상한 신성장 혁신 동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양자 기술의 경쟁력 강화와 양자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정보통신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지난해 시행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인공지능과 양자컴퓨팅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금융·의료·제약·교통·물류·소프트웨어 등 산업계 전반에 걸친 융합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
2022-04-13우리 대학이 교내 연구 현장을 공개하는 OPEN KAIST 2021 행사를 3일부터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2001년 시작된 OPEN KAIST는 실험실 등의 연구 현장으로 방문객들을 초대하는 과학문화 행사다. 2년에 한 번씩 캠퍼스를 개방해 연구실 곳곳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과학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국민과 소통하는 KAIST의 전통적인 행사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OPEN KAIST는 코로나 19의 확산세를 고려해 20년 만에 처음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문객을 맞이한다.KAIST 연구실 탐방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OPEN KAIST 홈페이지(openkaist.ac.kr)에 접속한 뒤, 관심 있는 연구실이 공개되는 방송 시간에 실시간으로 입장할 수 있다. 온라인 공개 방송에서는 해당 연구실이 주도하는 최신 기술 설명 및 시연·연구성과 소개·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원격 체험 등의 콘텐츠가 제공
2021-12-01우리 대학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센터장 김소영)가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의 전면화에 대한 한국 사례의 시사점을 공유한 기고문이 세계경제포럼(WEF)에 홈페이지에 11월 13일 공식 게재됐다. <온라인 교육의 미래: 한국으로부터의 교훈(The future of online education: lessons from South Korea)>을 제목으로 하는 기고문은 온라인 교육을 시행하는 데 있어 장기적 시각 및 기술 정책의 중요성, 하이브리드택트(hybridtact) 교육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됐다. 세계적으로 뛰어난 IT 인프라와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온라인 교육 시행 정책안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육은 현재 교육 수혜자들의 불만족과 교육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에서는 관련 문제점을 분석하고 온라인 교육 정책 시행에 앞서 학생과 교육자의 기술 활용 능력 강화하고 사회적 수용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정책 집행이 중요하다는 점을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