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엄준하 한국 HRD 협회장, 방진섭 KAIST 행정처장, 김영헌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심사위원장)의 수상 기념 촬영 모습 >
우리 대학이 12일(화) 한국HRD협회 주관으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에서 대학 부문 ‘종합대상(Best HRD Award)’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한국HRD협회가 1995년에 제정한 것으로 올해로 28년의 전통을 이어 오고 있다. 이는 교육문화 진흥과 인적자원개발의 발전 및 저변확대에 이바지한 공공기관, 민간기업, 교육기관 등을 매년 선정하여 시상하는 국내 HRD 분야 최고의 상이다.
한국HRD협회는 이번 ‘종합대상’ 선정 기준을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철학과 투자, 경영전략 차원의 교육훈련, 인재 육성과 인사관리의 연계시스템, HRD 조직의 우수성 등이라고 밝혔다.
우리 대학은 2014년 별도 신설한 행정발전센터가 직원 교육을 전담하고 있으며 입사부터 퇴사까지 전 주기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직원전문 강사, 학과 행정 세미나, 팀장 리더십 세미나 등 실질적인 업무 비결을 공유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행정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신입직원 멘토링, 거꾸로 멘토링, 거꾸로 행정위원회 등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신규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행정도 과학이다’, ‘나의 리더십’, ‘교직원 K의 이중생활’, ‘행복왔어요’ 등 우리 대학 행정의 변화와 혁신 활동을 정리해 대내·외 공유 및 확산에 힘쓰고 있다.
< 2022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수상자 및 관계자 단체 기념 촬영 모습 >
12일(화) 수상자로 참석한 방진섭 행정처장은 ▲질문하는 행정 ▲연구하는 행정 ▲국제화된 행정 ▲가치 창출 행정 ▲신뢰받는 행정을 전략목표로 삼아 ‘자기 진화형 행정생태계 구축’이라는 우리 대학 행정 비전을 달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대학이 글로벌 대학 행정을 선도하는 ‘최고 전문가 집단’으로 성장하도록 끊임없는 도전과 창의적인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교육부, 인사혁신처에서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주관한 ‘2021년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Best HRD) 사업’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