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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진 교수, 미국컴퓨터협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조회수 : 1109 등록일 : 2024-10-25 작성자 : 홍보실

이의진 교수(왼쪽) 수상 모습

< 이의진 교수(왼쪽) 수상 모습 >

우리 대학 전산학부 이의진 교수 연구팀이 지난 108일 호주 멜버른에서 미국컴퓨터협회(ACM) 주최로 개최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학회(Ubicomp/ISWC)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ACM 유비쿼터스 컴퓨팅 학회는 전 세계 유수 대학 및 글로벌 기업들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웨어러블 기술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최고 권위의 국제학회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은 유비쿼터스 및 웨어러블 컴퓨팅 분야의 최신 연구를 다루는 ACM 논문집(PACM) IMWUT(Interactive, Mobile, Wearable and Ubiquitous Technologies)에 출판된 논문을 초청해 구성된다. 

우수 논문상 선정 위원회는 ACM 논문집인(PACM IMWUT) 학술지 7권에 게재된 205편의 논문 중에서 연구 커뮤니티에 탁월하고 모범적인 기여를 한 8편의 논문을 선정했다. 위원회는 학술지 편집위원회의 현직 및 전직 위원 16명의 저명한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전체 논문에 대한 까다로운 심사를 한 달 이상 거쳐 결정된다.

활동적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신체활동 증진 BeActive 모바일 앱

< 활동적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신체활동 증진 BeActive 모바일 앱 >

최우수 논문상을 받은 논문은 KAIST 데이터 사이언스 대학원을 졸업한 박준영 박사가 주저자로 수행한 연구로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의 참여도 저하에 관한 이해에 관한 내용이다. 

이의진 교수 연구팀은 건강 관리 앱도 사용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앱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상황에 중재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를 제안했다.

전통적인 사용자 요청형 수신(Pull) 방식의 디지털 행동중재 전달 방식과 스마트폰 센싱을 활용한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를 위한 자동 전송(Push) 방식의 행동중재 전달 방식 개요

< 전통적인 사용자 요청형 수신(Pull) 방식의 디지털 행동중재 전달 방식과 스마트폰 센싱을 활용한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를 위한 자동 전송(Push) 방식의 행동중재 전달 방식 개요 >

연구팀은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에 대한 참여도 저하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수행했다. 활동적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신체활동 증진 앱인 비액티브(BeActive) 시스템을 개발해 사용자의 자가통제(Self-Control) 능력과 지루함 성향(Boredom-Proneness)이 적시 중재에 대한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8주간의 실증 실험 결과,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적시 중재를 제공하더라도 참여도 저하를 피할 수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자가통제 능력이 높고 지루함 성향이 낮은 사용자의 경우, 앱을 통해 전달되는 적시 중재에 순응도가 다른 그룹의 사용자들보다 현저하게 높았다. 

특히 지루함 성향이 높은 사용자는 반복적으로 전달되는 적시 중재에 싫증을 쉽게 느껴 앱의 순응도가 다른 그룹에 비해서 더 빨리 감소했다.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 사례: BeActive 시스템

<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 사례: BeActive 시스템 >

이의진 교수는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를 활용하는 디지털 치료제 및 웰니스 서비스의 참여도에 관한 첫 연구 결과로 참여도 증진 방법 탐색에 대한 단초를 제공했다라며 대규모 언어모델(LLM) 및 복합상황인지 기술을 활용해 참여도를 증강하는 사용자 중심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헬스 앱의 참여도에 대한 개념적 설명 그림. 디지털 헬스 앱의 참여도는 (1) 디지털 헬스 앱 사용에 관한 참여와 함께 (2) 디지털 헬스 앱이 제공하는 행동중재에 대한 참여, 즉 행동중재에 대한 순응으로 이뤄져 있음. 디지털 핼스 앱이 추천하는 행동중재에 순응할 때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건강 목표에 달성할 수 있음

< 디지털 헬스 앱의 참여도에 대한 개념적 설명 그림. 디지털 헬스 앱의 참여도는 (1) 디지털 헬스 앱 사용에 관한 참여와 함께 (2) 디지털 헬스 앱이 제공하는 행동중재에 대한 참여, 즉 행동중재에 대한 순응으로 이뤄져 있음. 디지털 핼스 앱이 추천하는 행동중재에 순응할 때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건강 목표에 달성할 수 있음 >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의 재원으로 2021년도 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NRF-2021M3A9E4080780)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 개발사업(NRF-2022R1A2C2011536)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참여이탈과 참여도에 대한 개념적 설명 그림. 앱 사용에 대한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참여와 함께 행동중재에 대한 참여(순응도)로 나뉨. 참여의 구분을 수용, 포기, 이탈로 나눠 설명 할 수 있음

< 참여이탈과 참여도에 대한 개념적 설명 그림. 앱 사용에 대한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참여와 함께 행동중재에 대한 참여(순응도)로 나뉨. 참여의 구분을 수용, 포기, 이탈로 나눠 설명 할 수 있음 >

8주간 앱 사용 빈도 및 행동중재 순응률 변화 추이,   ● SC: 자가통제(Self-Control) 능력 (High-SC: 자가통제 능력이 높은 사용자 그룹, Low-SC: 자가통제 능력이 낮은 사용자 그룹) ● BD: 지루함 성향(Boredom-Proneness) (High-BD: 지루함 성향이 높은 사용자 그룹, Low-BD: 지루함 성향이 낮은 사용자 그룹)

< 8주간 앱 사용 빈도 및 행동중재 순응률 변화 추이, ● SC: 자가통제(Self-Control) 능력 (High-SC: 자가통제 능력이 높은 사용자 그룹, Low-SC: 자가통제 능력이 낮은 사용자 그룹) ● BD: 지루함 성향(Boredom-Proneness) (High-BD: 지루함 성향이 높은 사용자 그룹, Low-BD: 지루함 성향이 낮은 사용자 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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