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및전자공학부 한동수 교수 >
우리 대학 전기및전자공학부 한동수 교수가 제16회 ACM CoNEX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erging Networking EXperiments and Technologies) 프로그램 체어 (PC Chair) 로 선임됐다.
ACM CoNEXT 학술대회는 ACM의 컴퓨터 네트워크 전문가 그룹 (SIG)인 ACM SIGCOMM에서 주최하는 대표적 학회 중 하나로 한국정보과학회에서는 최우수 학술대회로 분류되고 있다. 한동수 교수는 아시아 기관 출신으로서는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프로그램 체어로 선임됐다.
한 교수는 Max Planck Institute for Informatics의 Anja Feldmann 교수와 공동 프로그램 위원장 직을 수행하며, 본 학술대회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우리대학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성민 교수를 포함한 세계적 연구자 40명을 프로그램 위원으로 선임했다.
본 학술대회의 논문 투고는 6월말에 이루어지며, 학술대회는 12월 1-4일에 개최된다.
ACM CoNEXT 2020 학회 홈페이지 : https://conferences2.sigcomm.org/co-next/2020/#!/home
< ACM CoNEXT 2020 학회 >
우리 대학 전기및전자공학부 원유집 교수가 지난 11월 4일에 종료된 한국정보과학회 차기회장 선거에서 2023년도 차기회장에 당선됐다. 원유집 교수는 2024년 1년동안 제 39대 정보과학회 회장으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원유집 교수는 운영체제, 특히 스토리지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다. 한국정보과학회는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다. 1973년에 창립됐으며 웹 회원을 포함 4만2천여 회원과 437개 특별/단체회원, 연 72회의 정기간행물 및 50여 회의 학술행사를 주관, 주최하고 있다.
2022-11-15〈 강 성 원 교수 〉 우리 대학 전산학부 강성원 교수가 한국정보과학회의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 회장에 취임했다. 지난 3월 회장으로 선출된 강 교수는 2018년 2월까지 직무를 수행한다. 강 교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제품라인공학, 소프트웨어 시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4명의 박사와 40명의 석사 졸업생을 배출했다. 2003년부터 2014년까지는 카네기멜론 대학 소프트웨어공학 석사프로그램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지도했고, 2012년에는 저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의 초대-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근본 원리들’을 출간했다.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학문적, 교육적, 기술적 발전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7년 설립됐다. 소사이어티 논문지 발간, 한국소프트웨어공학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학, 연구소, 기업체, 정부기관에서 회원들 간 이론, 경험 및 기술 공유의 장
2016-05-01웹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행사인 ‘2014 국제월드와이드웹 콘퍼런스( WWW 2014)가 오는 4월 7일(월)부터 11일(금)까지 5일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웹에 대한 기술, 연구결과, 표준, 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를 총 망라하는 국제 학술대회로, 1994년 스위스에서 처음 개최됐다.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를 순회하며 이 분야 연구자, 개발자, 기업 관계자 등 약 1000명의 전문가들이 모인다. 올해 23회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국제 월드와이드웹 운영위원회가 주관하고, KAIST와 국가기술표준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한국정보과학회와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The World Wide Web Consortium, W3C)이 지원한다. 이번 행사에는 웹의 창시자인 영국 팀버너스리(Sir Tim Berners-Lee)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퀴루 수석부사장(Dr. Qi Lu), 카네기멜론대학 크리스토스 팔루소
2014-02-12- 보다 즐겁고 정교한 가상 세계 구현을 위해 세계 전문가 한 자리에 모여 - - 현실과 컴퓨터, 디지털 미디어 공간의 간극을 좁히는 미래 방향 제시 -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내고 있는 현대인에게 가상세계는 더 이상 비현실적인 공간이 아니다.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산업은 세계의 신지식경제를 주도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첨단과학, 디자인, 예술이 인간의 창의력, 감성, 지능과 결부될 때, 가상세계는 우리의 일상과 한층 더 닮게 되고, 이 세계에서 겪는 간접 경험을 통해 우리는 현실에서 부딪치는 문제점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고 해결 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게 된다. 가상세계를 보다 더 정교하고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컴퓨팅(Entertainment Computing)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이 고민을 함께 나눈다. 우리학교는 국제정보처리총연합회(I
2010-09-07전산학과 황규영교수는 2007년 한국정보과학회 제 22대 회장직에 취임하였다. 한국정보과학회는 국내 전산관련 최대의 학회로 1973년에 설립되었고 가입된 회원은 4000여명이다. 황 교수는 올해 학회의 문헌 발간 및 정보 교환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학회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국제협력 증진과 유대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국내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체계 개선 사업을 통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의 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7-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