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빛의 방향에 따라 두 얼굴 야누스같은 메타표면 개발​
조회수 : 1439 등록일 : 2024-10-15 작성자 : 홍보실

(왼쪽부터) 신소재공학과 정준교 박사, 김현희 박사과정, 신종화 교수

< (왼쪽부터) 신소재공학과 정준교 박사, 김현희 박사과정, 신종화 교수 >

메타표면 기술은 기존 기술에 비해 얇고 가벼우며, 나노미터 크기의 인공 구조물을 통해 빛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광학기술이다. 우리 연구진이 기존 메타표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빛의 비대칭 전송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야누스 메타표면 설계에 성공했다. 이 기술을 응용하여 특정 조건에서만 정보가 해독되어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우리 대학 신소재공학과 신종화 교수 연구팀이 빛의 비대칭 전송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야누스 메타표면(Janus Metasurface)’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방향에 따라 달리 반응하는 비대칭 성질은 과학과 공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팀이 개발한 야누스 메타표면'은 양방향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광학 시스템을 구현한다. 

마치 로마 신화의 두 얼굴을 가진 야누스처럼, 이 메타표면은 빛이 입사되는 방향에 따라 투과광이 전혀 다른 광학적 반응을 보이며, 하나의 장치로 두 개의 독립적인 광학 시스템(: 한쪽 방향에서는 확대 렌즈, 다른 방향에서는 편광 카메라로 작동하는 하나의 메타표면)을 운영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 이 기술을 이용하면 빛의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두 개의 광학계(e.g. 렌즈와 홀로그램)를 운영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기존 메타표면 기술에서 해결되지 못한 난제였다. 기존 메타표면 기술은 빛의 세 가지 특성인 세기, 위상, 편광을 입사 방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수학적, 물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했고, 특히 양방향에서 서로 다른 벡터 홀로그램을 실험적으로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완전한 비대칭 투과 광 제어 기술을 선보였다.

그림 1. 빛이 입사되는 방향에 따라 독립적인 두 가지 기능을 하는 메타표면. (a) 한쪽 방향은 확대 렌즈, (b) 다른 방향은 편광 카메라로 작동하는 메타표면 예시

< 그림 1. 빛이 입사되는 방향에 따라 독립적인 두 가지 기능을 하는 메타표면. (a) 한쪽 방향은 확대 렌즈, (b) 다른 방향은 편광 카메라로 작동하는 메타표면 예시 >

연구팀은 또한 이번 메타표면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광학 암호화 기술을 개발했다. 야누스 메타표면을 통해 입사 방향과 편광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이미지를 생성하는 벡터 홀로그램을 구현해, 특정 조건에서만 정보가 해독되는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광학 암호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차세대 보안 솔루션으로서, 양자 통신, 보안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메타표면의 초박형 구조는 기존 광학 소자의 부피와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차세대 디바이스의 소형화 및 경량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2. 야누스 메타표면을 통해 구현한 벡터 홀로그램. 빛의 전면 입사 시에는 나비와 메뚜기 벡터 이미지가 생성되고 빛의 후면 입사 시에는 무당벌레와 딱정벌레 벡터 이미지가 생성된다

< 그림 2. 야누스 메타표면을 통해 구현한 벡터 홀로그램. 빛의 전면 입사 시에는 나비와 메뚜기 벡터 이미지가 생성되고 빛의 후면 입사 시에는 무당벌레와 딱정벌레 벡터 이미지가 생성된다 >

신소재공학과 신종화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광학 분야의 오랜 난제였던 빛의 세기, 위상, 편광의 완전한 비대칭 투과 제어가 가능하게 됐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광학 소자의 개발 가능성이 열렸다, "메타표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기존 한계를 뛰어넘는 고도화된 광학 암호화 외에도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그리고 자율주행 차의 LiDAR(라이다)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도록 광학 소자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소재공학과 김현희 박사과정생과 정준교 박사가 공동 제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온라인 공개되었으며 1031일 자로 발행될 예정이다. (논문명: Bidirectional Vectorial Holography Using Bi-Layer Metasurfaces and Its Application to Optical Encryption)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관련뉴스